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읍면사무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행정서비스헌장

민원안내 행정서비스헌장

헌장전문

  • 우리 장곡면 공무원 모두는 친절과 공정․신속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고객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밝은 미소와 공손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가부를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응대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을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며 친절하고 신속하게 처리 하여 결과에 대해 고객만족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고객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성심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의 고충을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하여 차별 없이 공정·정확·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고충을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하여 차별 없이 공정·정확·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끼쳤거나 부적절한 민원을 처리했을 경우, 즉시 시정함은 물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노력과 실천에 대해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 3회 이내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와 소속, 성명을 즉시 밝히겠습니다.
  • 고객의 중요한 의견에 대해서는 1회 반복하여 확인받겠습니다.
  •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때는 같은 말을 두 번 이상 하지 않도록 요점을 전달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30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현관입구에 사무실 종합 배치도를 설치하겠습니다.
  • 고객이 1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직원 좌석배치도를 출입문에 부착하고,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오시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인사 후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장기출장․연가 등으로 부재중일 때에는 상급 공무원으로 하여금 10분 이내에 자세히 상담하고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공백이 없도록 담당자별로 대리업무자 1명을 지정 운영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노약자가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3분전에 현관에서 대기 하겠습니다.

우편 또는 FAX, 인터넷 민원인 경우

  • 우편과 FAX 민원, 인터넷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처리사항에 대해서는 접수 후 4시간 이내에 처리절차 등을 전화나 E-mail로 연락드리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제공

일반적인 민원처리
  • 복사기, FAX, 전화기, 인터넷, PC등 행정장비 사용을 요청하시면 즉시 무료로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 생활불편 민원은 신고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방문하여 상황을 파악하고 조치계획을 2시간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청된 민원은 법정기한보다 단축하여 아래와 같이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팩스민원안내의 대상민원
민원 사무명 법정 처리기한 현재 처리시간 이행 목표기간 수수료
주민등록등․초본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400원
인감증명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600원
본인서명사실확인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600원
가족관계증명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1000원
출생․사망 신고 3시간 이내 10분 이내 5분 이내
FAX 민원 3시간 이내 1시간 이내 30분이내
주민등록증 신규․분실신고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분실 5,000원
전입신고 3시간 이내 10분 이내 5분 이내
장애인등록신청 접수 3시간 이내 30분 이내 20분 이내
생활 보호대상자 증명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지방세과세증명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800원
장애인증명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농지원부 발급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1,000원
농지 취득자격 증명 4일 이내 3일 이내 3일 이내

이행목표 처리기간은 고객이 민원 접수한 이후부터이며 민원신청이 한꺼번에 집중될 경우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팀별 실천과제

총무팀
  •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생활민원을 주 1회 이상 파악 관리하여 현장에서 처리가 가능한 것은 즉시 조치하고 예산이 필요한 것은 우선순위를 정하여 추진 되도록 하겠습니다.
  • 청사 및 주변을 주1회 이상 청소하여 쾌적하고 청결하게 하여 민원인들이 쾌적한 분위기에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곡면 행정서비스헌장이 정착될 수 있도록 월1회 이상 점검하고 직원 친절 교육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자매결연 도시와 농산물 직거래를 활성화하여 농가소득에 앞장서겠습니다.
  • 각종 세금과 관련하여 전화 또는 방문하여 문의한 사항은 즉시 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현지조사가 필요한 사항은 조사 후 2일 이내 서면 또는 전화로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납세 증명서, FAX 민원 등은 신분증을 확인하고 5분이내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발주된 각종 공사에 대하여는 주 1회 이상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완벽한 공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주민팀
  • 제증명 발급, FAX민원에 대해서는 법정시간에 제한받지 않고 즉시 발급 토록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민원인을 위하여 돋보기를 비치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1회 방문으로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회복지팀
  • 국민기초생활수급신청자 및 장애인 관련업무로 찾아오는 모든 고객들에게 내 가족처럼 친절하게 안내하고 10분 이내에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사회복지 대상자가 도움을 요청하면 3시간 이내 출장하여 도와드리겠습니다.
  • 쓰레기 무단투기․불법소각행위 및 각종 환경오염행위를 월1회 집중 단속 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산업팀
  • 농업행정과 관련된 의문사항이 있을 시는 전화를 하시거나 방문하시면 언제라도 친절히 안내하고 1분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 및 농지전용신고 고객에 대해서는 민원서류 접수 후 30분 이내에 가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축산농가의 사육관리지도 및 가축방역에 대한 홍보활동을 월1회 이상으로 강화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농지관련 고객이 현장방문을 원하실 경우 30분 이내에 현장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정보제공

  • 업무를 책임있게 처리하고자 모든 공문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E-mail주소 등 연락처를 4개 이상 고지하여 행정실명제를 실현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개인정보에관한법률을 성실히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이 침해되는 사례가 1건도 발생하기 않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 청구시 15일 이내 통지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해 고객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번거로움을 드렸다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고객 불편 보상차원에서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부당․지연․불친절민원처리에 대한 시정요구는 방문․전화․우편 등을 통해 해당공무원의 인적사항과 부당한 처리내역, 고객의 인적사항 등을 알려주시면 해당공무원에 대해서는 합당한 조치를 취하고 3일 이내에 처리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장곡면 행정서비스와 관련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면발전을 위한 건의사항 및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직접 방문․우편․전화․팩스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의견제출․신고 또는 연락 하실 곳
  • 주소 : 충남 홍성군 장곡면 홍남동로 486 (우편번호 32298)
  • 전화번호 : ( 041 ) 630 - 9383
  • FAX : ( 041 ) 630 - 9527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1회 이상 실시 하여 조사결과를 10일 이내에 발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친절공무원으로 선발된 직원 1명에 대해서는 표창 상신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불합리한 사항은 100% 시정하여 보다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말씀

  • 장곡면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향유하셔야 합니다.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묻어두지 마시고 일일이 고쳐준다는 마음으로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 법규정 또는 공공복리를 위해 불가피하게 고객의 요구를 수요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친절하다고 여기시는 공무원은 적극 추천 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면사무소 내의 공공시설물은 고객 여러분의 공간이므로 내 집처럼 아끼고 깨끗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만이 우리 장곡면의 밝은 미래를 열어갈 수 있다는 점을 강조 드립니다.

장곡면 팀별 업무현황

팩스민원안내의 대상민원
담당부서 업무내용 연락처 비고
총무팀 생활민원, 반상회, 각종 통계조사, 취학아동관리, 새마을, 일반업무, 감사관련, 동향관리, 청사관리, 경리업무, 과세증명발급, 체납처분, 국․공유재산, 지방세 부과․징수, 세외 수입 부과․징수, 재산조회, 체납세금 징수, 재해 대책, 가로등관리, 건설공사 설계 및 감독, 불법 건축물 단속, 건축행정, 소방, 민방위 630-9383
민원팀 주민등록 등․초본, 주민전산, 인감증명, 본인서명 사실확인, 주민등록 전․출입, FAX민원, 주민등록말소․재등록, 제증명, 가족관계관련 업무, 수형인명부관리, FAX민원 630-9388
맞춤형복지팀 묘지, 국민기초수급자, 사회복지, 노인복지, 여성복지, 아동복지, 불우이웃돕기,장애인, 저소득자녀, 청소업무, 쓰레기종량제, 환경보호, 방역, 쓰레기 분리수거 630-9398
산업팀 답작, 전작, 특작, 농업인후계자, 농지전용신고, 재해대책, 농지일반, 농기계, 영농교육, 축산, 산림, 수산, 지역경제, 이륜차 630-9393
담당부서 :
장곡면
담당자 :
황선영
연락처 :
041-630-9397
팩스 :
041-630-9527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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